오미크론 증상과 특징

반응형
반응형

지금까지 계속해서 없어지지 않고 공존하는 코로나19 이제는 잠잠해지나 싶었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오미크론 변이'로 전 세계는 발칵 뒤집혔죠. 유럽증시는 폭락, 코인 가격도 폭락..

이스라엘은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까지 하고있답니다.

이 정도만 들으면 오미크론이 얼마나 무서운 코로나 바이러스인지 짐작이 가시죠?

유럽을 포함하여 몇몇 나라가 아프리카 여행자들의 입국을 제한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겠지요.

그렇지만 오미크론이 첫 보고된 지 벌써 18일이 지났습니다.

당연히 조심해야 하지만 공포스러운 기사를 보고 너무 겁먹기에는 이르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한답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치료해본 경험이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안젤리크 쿠체 박사의 증언을

통해서 오미크론 증상과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미크론 특징

지금까지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우세종이었던 델타 변이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16개의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스파이크 단백질의 돌연변이 숫자가 많다는 건 인체 세포에 흡착이 잘되어 감염률이 높아지는 의미와 같습니다.

그런데 오미크론 특징으로 이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32개나 있다는 것이죠. 델타 변이보다 무려 2배나 많은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어, 전파력도 델타변이의 5배에 이를 거라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스라엘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이 선제 방어 차원에서 국경에 빗장을 걸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이 같은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Protein(단백질)에 32개의 돌연변이가 발견된 새 변이 바이러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표면에 튀어출연한 돌연변이를 통해 숙주 세포에 침투하는데요. 이때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기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돌연변이 수가 2배에 달한다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이 같은 특징에 따라 이번 오미크론 바이러스(병원체)의 사례에는 지금까지 발견된 변이들 중 가장 백신 저항성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결국 이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이 같은 높은 변이 비율에 따라 현존하는 백신으로 봉쇄하기 어렵다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것인데요. 백신으로써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오미크론 변이의 가까운 조상을 근거로 하는 변이 대응 백신이 활발히 상용화되어야 한다고 해요. 예전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마련된 백신만으로는 이미 수많은 변이가 일어난 이 오미크론을 막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인 것이죠.

오미크론 변이는 11월 11일 보츠나와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보고되었지만 게놈 분석 결과 최근에 돌인 변이로 만들어진 바이러스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소한 2020년 중반에 만들어진 변이 바이러스가 의료체계가 취약한 아프리카 주민의 몸속에서 오랜 시간 동안 진화한 바이러스로 확인되었습니다.

때문에 아프리카 주민들중 상당수가 오미크론에 감염되었다는 우려도 있으며, 이미 20여 명의 오미크론 감염환자를 치료해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의사도 있습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해당 의사를 통해서 오미크론 증상을 들을 수 있었으며, 아직까지는 그렇게 걱정스러운 단계는 아닌 듯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①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함

② 근육통 발생

③ 고열과 높은 맥박수 발생

④ 미각 또는 후각 손실 환자 없었음

⑤ 특이하지만 경미한 증상

오미크론 확진자 발생 국가

오미크론 변이가 발생한 지 18일 되었습니다. 첫 발생국 가는 아프리카의 보츠나 와였으며, 11월 11일 첫 감염자 발생 이후 현재까지 90여 명에 이르는 발생 환자가 보고되었습니다. 숫자로만 보면 전파력이 강한 게 맞나 생각되지만 코로나 검사와 의료시설이 충분치 않은 나라임을 감안하면 알 수 없는 숫자입니다.

문제는 세계 각국으로 번지고 있다는 점인데요. 우리나라와 정반대 편에 있는 영국을 비롯해서 가장 가까운 곳은 홍콩까지 아프리카 외에도 8개국에서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감염자 발생국

① 영국 : 남아공에 다녀온 2명 감염

② 독일 

③ 이탈리아 : 모잠비크 여행자 감염

④ 벨기에 : 터키와 이집트 여행자 감염

⑤ 체코

⑥ 덴마크

⑦ 홍콩 : 발생 환자 중 자국 내 감염으로 의심됨

⑧ 호주 : 남아공 여행객 2명 감염

오미크론 특징을 보면 치료를 경험한 의사의 말대로 아직까지 밝혀진 위험도는 크지 않기에 너무 우려과 공포를 가질 필요는 없겠습니다. 오미크론 증상만 봐도 모두 경미한 수준에서 완치되었다고 하니 방역과 백신 접종만 잘하면 일상을 되찾게 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