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 에탄올 관련주(한국알콜, MH에탄올,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
- 주가전망(관련주)
- 2020. 3. 3. 16:39
손소독제, 에탄올 관련주(한국알콜, MH에탄올,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
중국 우한이라는 도시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우리나라에도 엄청난 피해를 가져다 주고 지금으로써는 점점 더 많아지는 확진자와 심지어 사망자까지 늘고있는 추세라고하는데, 이로인해 국민들은 외출을 해야할 때 마스크가 없다면, 나갈 수 없는 상황까지 공포감은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여러가지 예방법이 존재하면서 마스크뿐만 아닌 소독용 에탄올에 대한 수요 또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합니다.
현재 시판 중에 있는 손소독제의 주요 성분은 에탄올리며, 알코올이라고 불리고있습니다. 액체 상태의 에탄올은 빠르게 기화가 될 때 피부에 닿은 에탄올은 눈에 보이지 않게 기체로 증발을 하는데, 이 부분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세포벽을 파괴시키며 소독이 되는 원리입니다. 이런 중요한 역활을 해주는 손소독제, 에탄올 또한 최근 마스크가 동나는 현상과 같이 여러 약국에서 품절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언론이나 유명 플랫폼인 유튜브에도 많은 여러 채널에 DIY 손소독제에 대한 영상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라고하죠. 이러한 현상과 이에 대한 열풍은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도 확인되는 부분이라고 하는데, 소셜커머스 업첼써 티몬에 의한다면, 소독용 에탄올 판매량은 지난 해 대비 126배 정도 증가를 했다고 합니다.
에탄올, 손소독제 관련주 - 에탄올 수요 급증으로 사탕수수 급등
에탄올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와 관련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처럼 손소독제 및 에탄올이 급급한 상황에 당연히 에탄올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러한 이유로 사탕수수가 급등하는 상황까지 생각해보았나요?
손소독제나 에탄올을 만드는 업계의 관계자들은 지금 만들어 놓은 물건도 모자라 물건을 새로 만들어 올린다 해도 계속해서 끊임없이 팔려나간다는게 지금의 현실인데요.
에탄올은 대부분 수입산 에탄올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보통 중국 그리고 미국, 호주와 같은 국가에서 국내로 수입을 해온다고 합니다. 수입선이 굉장이 짧은 국가로 중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국내 그리고 국외 이동에 대한 제한이 심각해지고 또한 중국 내의 수요 또한 커져가면서 수입로가 실제로 끊어져버린 상황이라고 합니다.
중구 외의 다른 국가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를 굉장히 깊이 사는 상황이기에 수입을 늘리는 것 또한 너무나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죠. 보통은 국내에 자리한 업체에서 주문을 넣어두고 현지 발송과 해상 운송을 거치면서 국내로 배송이 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달 정도가 걸린다고 하는데, 최근에 주문량이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한 주 정도면 충분했던 주문이 발송까지에 기간으로 보아 계속 길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1L 당 1,000원정도의 수준이었던 에탄올의 가격 도한 엄청나게 올랐다고 하는데, 손 소독제 제조헙체의 관계자들은 공급에 대한 가격이 10% 정도 넘에 증가했다고 밝힌 적 또한 있습니다.
이런 영향은 원자재 시장에도 또한 보여지고 있는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하여금 국제유가가 급락하고 있고 설탕 가격은 강세를 보이며 많은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기도 했습니다. 설탕의 원료로 사탕수수는 손 소독제 성분에 들어가는 에탄올을 만드는 데에 사용이 되며, 공급 부족을 부채질하고 있는 상황까지 왔다고합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S&P 등에 따르자면 설탕의 가격은 뉴욕선물 거래소에서 파운드당 15.78 달러로 엄청난 가격인상을 보였으며, 연초 대비로 12% 이상 상승을 했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는 원자재 선물 가격을 합친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는 비슷한 시기에 약 7% 정도 하락을 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설탕의 가격은 오름세를 멈추지 않고 지금까지 지속되고있으며, 이번 연말까지는 약 20% 정도 추가적인 상승곡선을 탈 것으로 예상을 하고있습니다.
설탕의 가격은 에탄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하여 에탄올 제조용 사탕수수 수요가 추가로 생겨버린 것에 설탕 세계 2위 수출 국가인 태국에서는 가뭄까지 생기며 사탕수수 가격은 더욱더 오름세를 띄고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중국산 용기 뚜껑은 계속해서 부족현상을 겪으며 에탄올 수급에 대한 차질이 더해지며, 손 소독제 등 여러가지 생산 차질에 대해서는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에 대한 이유들 때문에 손소독제와 관련하여 에탄올 관련주 등 관련 회사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주식시장에서는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고 여러가지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탄올 관련주와 손소독제 관련주로 연관되어진 회사나 기업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소독제, 에탄올 관련주(한국알콜, MH에탄올,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
과연 손 소독제와 에탄올 관련주로 어떤 기업과 회사들이 있을지 또 그 회사들의 움직임과 어떤 연관성을 띄고 과거와 미래를 오가며 어떤 상황에 직면해 있는지 알아보며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알콜
한국알콜이라는 종목으로 보자면, 주식시작에서 지난 20일에 굉장히 강한 폭에 움직임을 보여준 종목으로써 화학제품 그리고 주정 생산 등을 회사의 본업으로 맡고있습니다.
초산에틸과 초산부틸 그리고 정제주정, 합성 주정, 무수주정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곳이며, 약 3년전 3분기를 기준으로 초산에틸과 초산부틸 사업에 대한 매출액은 약 1,061억 원, 정제주정, 합성주정, 무수주정 매출액은 약 569억 원을 기록되어있습니다.
손 세정제에 관한 기대감과 연관지어 지난 20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했고, 상한가 가격 기준으로는 시가총액은 약 2,400억 원이며, 2018년의 순이익은 287억 원으로써 PER은 약 8배 정도에 상황이라고 합니다. 2019년 실적은 그 전 해인 2018년보다 더 좋을 가능성은 보이고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알코올 종목 대비 배당이 너무 낮으며, 2018년 주당 50원의 배당이 있었습니다.
- MH에탄올
MH에탄올은 주정 사업과 골프장 사업을 동시에 하고있는 곳으로 주정 사업으로는 약 60% 정도의 매출액을 차지하며, 골프장은 나머지 40% 정도에 비중을 두고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MH에탄올 주가 관련하여 영위하는 주정사업으로는 회사들이 생산한 주정을 대한주정판매로부터 정해져온 점유율에 알맞게 일괄적으로 구매를 한 뒤 수요처에게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 회사 또한 창해에탄올과 정말 많이 비슷한 고배당을 유지하는 추세인데, 지난 2018년에는 350원의 배당을 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골프장으로는 올해 정부에서 회원제 골프장에 대해 개별소비세 75% 할인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고해요.
이와같은 이유들로써 MG에탄올이 운영을 하고있는 용원 CC가 이에 대한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많은 사람들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개별소비세는 내려가고 그 만큼 매출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된답니다.
- 풍국주정
풍국주정은 소주에 들어가는 원료를 생산하는 주정 관련 업체인데, 주정보다는 수소가스와 관련된 사업을 하고있기에 수소차 관련주로 더욱 더 많은 관심을 받는 종목으로 보고있습니다.
회사의 사업보고서 상으로는 수소가스에 대한 사업이 매출액의 약 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보이며, 지난 20일 거래에서도 제일 늦게 주목을 받은 종목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위에는 풍국주정 차트입니다. 점점 하강세 즉, 매도세가 강한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진로발효
진로발효 또한 진로그룹 개열사, 주정회사로 시가총액은 한국알콜과 같이 비등하며, 실적은 한국알콜에 비해서는 조금은 적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2,400억 원 근처에 기록이 되있으며, 2018년의 실적에서는 매출액이 869억 원, 역업이익은 165억 원, 당기순이익은 143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실적은 위축되었기에 그 전 해인 2018년 보다는 낮은 실적을 기록한 것 같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당금은 2018년 기준 주당 1,200원이라고 합니다.
- 창해에탄올
창해에탄올은 보해양조 지분을 23.4% 정도 보유하고 있다고하며, 보해양조의 사외이사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 관련 종목으로도 평가를 받기도 했죠.
그렇지만, 이번 주정 생산과 관련되어진 기대감은 더욱더 반영이 될 것 같습니다. 회사는 주정제조판매 등의 사업을 이미 진행하고 있으며, 에틸알코올이라고 불리고있는 주정은 대부분 소주 또는 리큐르 등의 주류제조에 힘써 사용되고있고, 이는 알코올 소독제의 원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창애에탄올의 관계자들은 전체 주정 매출 중 손 소독제 제조사로 공급하는 비중은 약 10%에 다다른다고 하며, 이번에 발생한 코로나19 이슈로 인해서 소독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관련된 매출 또한 증가를 할 것으로 예측되고있습니다. 게다가 창해에탄올은 작년 실적이 2018년 대비 턴어라운드를 보이고 있다고해요.
2018년을 살펴보자면 1,945억 원 매출액을 기록하고 영업이익은 100억 원을 조금 넘긴 금액에 2019년 3분기까지의 영업이익이 168억 원을 기록하며 실적은 턴어라운드로 기대가 되고있습니다. 주정 관련주로는 고배당에 대한 기대감 또한 있다는데, 2018년에는 주당 600원의 배당을 주었다고 합니다. 한편으로 진로발효 그리고 창해에탄올은 국내 전체 주정 생산량의 약 36% 정도 가량을 차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손소독제, 에탄올 관련주(한국알콜, MH에탄올,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
마무리
손 소독제와 관련해 알코올로 불리는 에탄올 관련주 어떻게 보셨나요? 이렇게 연관지어지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은데, 단 한개의 종목만을 두고 오랜 시간을 잡고 공부하면 안될 것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 종목에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지난 실적들을 되돌아보며, 앞으로는 어떤식으로 이어나갈지 전망은 어떨지 알아봐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주가전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룩스 주가 전망 (0) | 2020.03.03 |
---|---|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주(에어부산, 아시아나IDT, HDC, HDC현대산업개발) (0) | 2020.03.03 |
마스크 관련주(모나리자, 오공, 케이엠, 파루, 국제약품, 웰크론, 깨끗한나라) 주가 모음 (0) | 2020.03.02 |
RSV 바이러스 관련주(피씨엘, 케이엠제약, 바디텍메드, 진매트릭스, 오공 주가) (0) | 2020.03.02 |
코로나19 열화상 카메라 관련주(아이쓰리시스템 주가) (0) | 2020.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