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발급

반응형
반응형

사업자등록증 발급

사업자등록증 발급

아마도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은 방법을 모르기에 많이들 찾아보는 정보라 생각하여 오늘에 주제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개인이나 법인 종류도 한가지가 아닌데,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과 조건 그리고 필요한 서류 등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개인 그리고 법인에 차이점도 간략히 알아보며,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등록증은 어떤식으로 달리 신청하는지 그리고 관련 정보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필요한 부분이 사업자등록증일텐데, 이와 관련된 정보도 '사업자등록증검색', '사업자업종조회', '사업자등록번호조회', '부가가치세신고' 등의 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니 언제든 참고해보아도 좋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지금부터는 사업자등록증 발급 주제로 어떤 방식과 방법으로 진행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만 알고있는데,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알아보아야 하는 정보로 개인과 법인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런 부분을 알고나서 신청 방법과 필요 조건 그리고 서류 등에 관련해 알아보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우선적으로 사업자등록을 먼저 해야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등록증 차이를 잘 알고 진행하는 것이 순서에 맞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제일 먼저 사업자등록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다른 부분이 궁금하다면, 참고용으로 '사업자등록증검색', '사업자업종조회', '사업자등록번호조회', '부가가치세신고' 등의 권장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사진

사업자등록과 사업자등록증이란?

사업자등록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사업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업자가 사업을 시작할 때 20일이라는 시간안에 사업장 관할 세무서장에게 사업자 등록을 신청해야하는 행위를 일컷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처음 사업을 시작한다면, 신규 사업자이기에 사업 개시일 이전 혹은 이후에 등록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게다가 사업자등록은 한번 하는 것이 아닌 사업장을 낼 때마다 각 사업장마다 하나씩 사업자등록을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사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 부분에서 많이 공통적으로 하는 질문을 어딘가에서 보았는데, 사업자등록을 할 때 사업자 당사자가 자필로 서명을 해야하는 부분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리인이 신청하는 상황이라면, 대리인 그리고 위임을 하려고 하는 사람의 신분증이 무조건 필수로 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 신청서에는 사업자 당사자와 대리인의 인적 사항을 모두 기재한 뒤 필히 자필로 서명을 해야한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또한 한사람이 아닌 두명의 사업자 즉, 공동사업을 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공동사업자를 하려는 2인 중 한명이 대표자역활을 해야함으로 대표자로써 명의를 사용해야하며, 자필로 신청서에 서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을 필요 서류와 같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을 받으려면 신청을 해야하는데,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시대가 달라진만큼 온라인 인터넷을 활용하여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 이렇게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첫 번째로 말씀드린 세무서 오프라인 방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앞서 잠깐 언급한바와 같이 가까운 세무서를 찾아가 민원봉사실에 문의를 해야합니다. 사실은 사업장 관할세무서를 통해 신청하는게 맞는 방법이지만, 이런식으로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민원봉사실이라는 이부분에 대한 관할은 아니기에 발급에 대한 처리 즉, 속도면에서는 뒤처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촉박하거나 빠른 일처리를 원하신다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바입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 부분으로 부터 필요한 서류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시에 필요한 서류로써 첫 번째 서류는 바로 사업자 당사자의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어떠한 이유로 사업자 당사자가 방문하지 못한 경우에는 대리인이 방문 할텐데, 사업자 당사자의 서명 혹은 날인이 적힌 위임장이나 신분증 혹은 신분증 사본 그리고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연관 사이트 '사업자등록증검색', '사업자업종조회' 등을 방문하여 알아보아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두 번째 필요 서류로는 당연하지만 사업자등록 신청서입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서를 어디서 받을 수 있냐 질문이 많이 보이는데, 이 부분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사업자등록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인쇄를 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다음으로 필요한 세 번째 필요 서류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소재지를 임대차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날인된 임대차 계약서를 복사하여 신청서와 같이 제출을 해야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렇게 필요 서류는 모두 알아보았는데, 추가적인 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언제든지 궁금한 질문이 있다면, 국세청 문의전화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청 문의 전화번호는 국세청 홈택스 제일 아래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하는 방법은 이렇게 마무리되었고 다음으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발급 신청을 하는 방식입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사업자등록은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으로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필요 서류는 모두 파일형식으로 되어 진행된다는 점을 꼭 인지하시고 준비해두면 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제일 먼저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국세청 홈택스 또는 그냥 홈택스라고 검색을 한 뒤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회원가입을 하거나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할 경우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오니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다음 메뉴에 신청버튼을 눌러 제출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사업자등록 신청, 정정을 선택하고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 사업자등록신청을 클릭해주면 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그렇다면 사업자등록신청 내역을 작성해야하는 페이지를 확인할텐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을 경우에는 이미 대표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있으며, 기본 정보로써 상호와 전화번호와 같은 정보를 입력해주면 되겠습니다.

필수로 사업장의 소재지를 작성하고, 사업자 유형을 선택해야합니다. 유형은 일반 혹은 간이 그리고 면세인지에 대한 업종 코드인데, 이부분 또한 입력해준 후 개업일자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모두 입력을 했다면, 저장 버튼을 누른 뒤 다음으로 넘어가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다음으로는 제출해야하는 서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부분을 꼭 참고하여 필요 서류를 파일로써 첨부한다면, 이렇게 신청을 한 날로 3일이 지난다면,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될 것 입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렇게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과 필요서류를 알아보았으니,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간에 차이점과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점과 조건

개인사업자 그리고 법인사업자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사업을 처음 시작하거나 이에대한 지식이 아직 없는 분들이 꾀 많다는 사실을 깨닳았습니다. 그렇다면 설명을 해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두 사업자간에 가장 큰 차이점은 소득이 귀속되는 사업주체에 대한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이 사업주체가 되며, 소득과 부채 등 어떤 것이든 개인의 것이 되는 반면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주주들이 존재하며 자본을 출자하여 설립한 법인격 사업 자료, 사업 주체는 개인이 아닌 기업으로 인지되며, 대표이사라 할지언정 법인의 소득은 대표이사의 것이 아닌 기업 자체의 소득이 된다는 점 입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게다가 등기 여부에 관해서도 차이점을 볼 수 있는데, 법인사업자는 관할 등기소를 통해 설립등기를 진행해야 법인격을 갖출 수 있어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법인사업자 등록은 설립 등기가 완료가 된다면 추후에 세무서를 통해 사업자등록신청을 해야 된다는 점 알아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는 이런 등기와 같은 절차가 필요없기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오프라인으로 세무서 방문이나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방법으로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증 발급 주제를 가지고 몇가지 관련 내용을 짚어 설명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간에 차이는 사실 많이 모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보를 알고나면, 적어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 수 있고,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또한 어떻게 어떤식으로 어떤 서류를 가지고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을 것 입니다. 이 정보가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